▶ 폐기종
폐기종 증상과 원인 그리고 폐기종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폐기종이란 폐내에 커다란 공기주머니가 생긴 것을 말한답니다. 정상인의 폐는 고무풍선처럼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할 수 있는 탄력성이 있는 반면 폐기종 환자의 폐는 잔뜩 늘어나 있을 뿐 다시 줄어들지 못하므로 숨을 내쉬기 어렵고 이 때문에 호흡곤란에 시달리게 된답니다.
폐기종 증상
폐기종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폐기종 증상을 살펴보면, 폐기종은 언제 발생했는지 모르는 사이에 생기며 아주 나빠질 때까지는 질환의 발생을 모르게 된답니다. 주된 증상은 가쁜 호흡이고 움직일 때 호흡곤란이 있는 것이 조기증상이지만 악화되면 가만히 쉴 때도 숨이 차다고 합니다.
폐기종 증상으로 호흡곤란 외에도 숨을 내쉴 때 쌕쌕거리는 거친 호흡음이 옆에서 들리기도 하며 대사항진으로 몸이 바짝 마른답니다. 또한 만성 객담 배출성 기침이 폐기종의 주된 증상으로 진하고 끈적거리는 가래을 뱉는 발작성 기침이 아침에 일어나고 경련성이 있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기침이 나오게 된답니다.
폐기종 원인
폐기증 원인을 보면, 폐기종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담배와 대기오염이라고 합니다. 특히 담배는 폐기종 원인의 가장 큰 이유이며 기도를 좁게 만들고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켜 호흡곤란 증세를 더욱 악화시키게 된답니다.
폐기종 치료
폐기종 치료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폐기종 치료는 염증이 합병된 경우 항생제를 쓰게 되며 좁아진 기관지를 넓혀주기 위해 기관지확장제를 사용하게 된답니다. 이밖에도 스테로이드 호르몬제나 객담배출제, 산소호흡기를 통한 산소요법을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폐기종 치료제는 증상의 완화를 위한 것일뿐 폐기종 자체를 완치할 수 있는 근본적 폐기종 치료법은 없답니다.
따라서 폐기종 치료에 앞선 금연을 통한 폐기종 예방이 가장 중요하고 특히 심장병이나 고혈압약에 주의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고혈압이나 심장병약 중에는 기도를 좁아지게 하는 성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폐기종 환자의 호흡곤란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