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s Blog
우공이산



폐기종

폐기종이란 수 백만 개의 폐의 아주 작은 공기 주머니인 폐포가 제 모양에서 벗어나 늘어나거나 터지는 호흡기 질환으로 폐포가 손상되거나 파과됨에 따라서 폐가 원래 지니고 있던 탄성을 잃어버리고 쉽게 비워지짖 않게 되는 질환이랍니다. 폐기종 증상이 점점 진행되면서 폐는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능력을 상실함으로써 호흡이 힘들어지게 되지요. 오늘은 폐기종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폐기종 증상

폐기종 증상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폐기종 초기에는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즉 이 질환은 천천히 진행을 하여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폐기종의 전형적인 증상 호흡곤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즉 폐기종으로 인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호흡곤란과 함께 쉬거나 잠을 잘 때조차도 호흡곤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가장 심하게는 숨을 쉴 수 없는 느낌이 계속되는 '공기 기아' 상태의 폐기종 증상까지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나아가 폐기종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른 증상들에는 기침, 가래, 천명음을 초래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흉각이 늘어나고 지속적인 피로와 수면장애, 두통, 체중 감소, 발목 부종, 집중력 감소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폐기종 원인

폐기종의 원인을 알아보면, 폐기종의 원인은 만성폐쇄성질환의 원인과 거의 같다고 합니다. 즉 대기 오염 물질에 노출되어 유해 입자나 가스에 의한 염증 질환의 발생이나 직업적 분진이나 화학물질로 인한 폐와 기관지의 손상 등이 폐기종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폐기종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흡연이라고 합니다. 담배에는 4,700여 가지의 유해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폐기종 치료

폐기종의 치료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어떠한 치료로도 폐기종을 호전시키거나 막을 순 없다고 합니다. 즉 폐기종 치료란 증상들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치료하며 장애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폐기종 치료에 있어 가장 최선은 금연이라고 전문의들은 조언한다고 합니다. 금연은 폐기종의 초기에서 가장 효과적이지만 질환이 진행한 상태에서도 폐기능 소실을 늦출 수 있다고 하네요.


폐기종 치료란 흔히 폐기종에 동반되는 만성기관지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기관지확장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 항생제 등을 처방하여 치료한다는군요. 이상으로 폐기종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폐기종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78


분류 전체보기
건강정보
다이어트정보
정보
학습정보
이슈.뉴스
나의 일상